본문 바로가기
꿀팁모음

[22.12.28] 높아진 금리, 다시 떠오르는 예금!(예금이자 높은 은행 찾는 법)

by 이지야무애 2022. 12.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예금이자 높은 은행 찾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높아진 금리로 손님유치를 위한 은행 간 이자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손해 보지 않고 자신에게 맞는 예금상품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예금과 적금의 차이?

우선 예금은 한번에한 번에 모든 금액을 넣고, 만기일이 되면 이자와 원금을 수령하는 제도입니다. 반면 적금은 매달 일정 금액을 넣어 만기일에 원금과 이자를 같이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쉽게 말해 예금은 한 번에 많은 돈을 넣는 방식, 적금은 매달 일정액을 쌓아가는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적금의 경우 당장 돈이 없고 돈 모으는 습관을 들이는 사회초년생 또는 직장인들에게 알맞은 상품이고, 예금은 당장 돈이 있으나 급하게 필요하지 않은 분들에게 위험부담 없이 원금에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2. 보통예금, 저축예금, 정기예금의 차이?

보통예금이란 가입 대상, 기간, 금액에 제약이 없으며 언제든지 자유롭게 입출금 가능한 예금, 정기예금이란 일정한 예치기간을 미리 정하여 일정 금액을 예치하고 기간 만료 전에는 원칙적으로 지급 청구할 수 없게 되어있는 기한부 예금입니다. 다른 예금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이율을 가진 상품입니다. 하지만 만료기간 전 해지하게될 경우 가입 시 약정한 이율보다 낮은 이자를 적용받게 되므로 여유자금이 충분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저축예금이란 가계저축 증대를 위해 도입된 가계우대 예금제도의 하나로써 입출금이 자유로운 결제성 예금입니다. 가입대상, 예치금액, 예치기간, 입출금 횟수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거래 가능합니다.

 

3. 나에게 맞는 정기예금 은행 찾는법

오늘 예금상품은 정기예금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22년 12월 기준 일반적인 정기예금 금리는 4.5%~5% 수준인데요, 정기예금은 기간에 따라 6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월 상품으로로 나눕니다. 나에게 맞는 정기예금 상품을 찾기 위해서는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위해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https://www.kfb.or.kr/main/main.php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 정보, 소비자 정보, 회원사 정보 및 연합회 소개 등

www.kfb.or.kr

전국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접속합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자주 찾는 메뉴에서 예금금리를 클릭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계산방식과 가입방식, 정렬방식을 선택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저는 36개월을 기준으로 검색해 봤고, 그 결과 12월 28일 기준 현재 케이뱅크 코드 k 정기예금이 가장 유리한 상품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꼭 아셔야 하는 게 정기예금의 경우 예금자보호대상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예금자보호란 은행이 파산했을 때 내가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을 말하는데 보통 5천만 원이 한도이기때문에 5천만원 이상예금은 추천드리지 않고 만약 5천만 원을 넘는 금액을 예금상품에 맡길 때에는 여러 은행에 분할해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