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22.08.10] 가슴이 콩닥콩닥하면 심근염, 심낭염 의심해보세요

by 이지야무애 2022. 8.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심근염, 심낭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심근염, 심낭염은 어떤 질병?

심낭염 : 심장 근육,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아주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발생 위치가 다른만큼 증상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심근염은 근육에 생긴 염증이기 때문에 자세 변화와 상관없이 통증이 발생합니다. 좌심실 또는 우심실의 수축기 기능이 저해되면 호흡곤란, 두근거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심낭염은 심근 손상은 없는 대신 심낭에 자극이 올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로 숨을 깊이 들이마시거나 자세를 바꿀 때, 기침할 때 통증을 호소합니다.

 

2. 심근염과 심낭염 검사가 필요한 이상반응은?

백신 접종 후 흉부 통증, 압박감 불편감 / 호흡곤란 / 호흡시 통증 / 두근거림 / 실신 중 1개 이상 증상이 있다면 심근염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보통 심근염은 심장 근육 손상여부를 살펴봐야 하므로 심장 효소인 트로포닌 혈액검사를 시행합니다. 만약 트로포닌 수치가 높고 심전도, 심장박동 모니터링에서 비정상적인 심장 기능이 있다면 심근염으로 진단받습니다.

 

심낭염의 경우 급성 흉부 통증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눕거나 숨을 깊게 들이마시거나 기침할 때 심해지고 앉거나 앞으로 숙이면 완화하는 통증이 전형적입니다. 이런 증상이 새롭게 생겼다면 병원을 찾아야 하고, 청진했을 때 심낭 마찰음이 들릴 경우, 심장 초음파, 자기 공명 영상 촬영(MRI) 검사를 통해 심장 주변에 물이 차 있는 상태를 확인한 경우, 심전도 이상이 있을 경우 심낭염으로 진단받습니다.

 

3. 치료방법

심낭염 치료는 소염진통제, 콜히친과 같은 약을 사용해 통증을 완하합니다. 그 후 심장에 발생한 염증을 조절하면 보통 일주일 이내에 대부분 호전된다고 합니다. 심근염 역시 대부분 1~2주 이내로 호전하는 질환이지만, 드물게 심장기능이 나빠지는 경우가 있어 심장기능을 보존해줄 수 있는 약물치료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건강 조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