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차트

[21.10.04] 막대 샌드위치형 캔들, 상승세십자형(상승반전캔들)

by 이지야무애 2021. 10. 4.
반응형

막대 샌드위치형 캔들

1. 막대 샌드위치형 캔들의 특징

- 두개의 음봉 사이에 하나의 양봉이 끼어있는 비교적 쉬운 형태

- 두 음봉의 종가는 비슷한 수준 -> 이 가격대의 지지 가격 참조 필요(양봉에서 기존의 하락추세가 반전되었음을 나타냄)

- 거래 셋째 날의 거래량 추이를 필히 살펴봐야함

- 다른 캔들과 마찬가지로 무조건적인 상승반전을 의마하지는 않음

 

두개의 음봉 사이에 하나의 양봉이 끼어있는 간단한 형태이며, 상승반전의 신호를 뜻합니다.

 

두 음봉의 종가는 비슷한 수준이어야 하며, 이 가격대는 지지가격대로 참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 양봉에서 기존의 하락추세가 반전되었음을 나타내준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셋째 날의 거래량 추이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 신호 확인

 

상승 세 십자형 캔들

2. 상승 세 십자형 캔들의 특징

- 상당 기간의 하락추세 후, 3일 모두 십자형(도지)이 출현한 형태

- 둘째날 하락 갭(Gap)을 형성하거나 아랫그림자(꼬리)와 윗그림자(꼬리)가 겹치는 경우 마지막 날 상승하면 상승 세 십자형으로 봄

- 상당기간동안 하락추세 후 첫번째 십자형(도지)가 나타남으로써 하락 추세의 힘이 약해짐

- 두번째 십자형(도지)이 갭과 합께 나타남으로써 하락추세의 힘이 소모되었다고 볼 수 있음

- 세번째 십자형(도지)이 상승 반전의 모습을 나타나기에 매우 희귀함 -> 아주 강한 상승반전의 신호

- 거래량 및 추세지표 등을 사용해 기존의 하락추세가 약해짐을 확인해야함

- 십자형(도지)형태가 아니더라도 작은 몸통으로 3일 연속 같은 모양이 나타난다면 상승 세 십자형으로 볼수도 있음

 

상승 세 십자형은 상승 세십자별형이라고도 불리우며, 상당기간동안 하락추세를 나타낸 후, 삼일 모두 십자형(Doji)으로 나타나고 둘째날 하락갭(Gap)을 형성하거나 아랫 그림자(꼬리)와 윗 그림자(꼬리)가 겹치는 경우 마지막 날 상승하면 상승 세 십자형을 형성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당기간 지속된 하락추세가 첫번째 십자형이 나타남으로써 힘이 약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두번째 십자형이 갭과 함께 나타남으로써 하락추세의 힘이 소진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세번째 십자형이 상승반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에 매우 희귀한 패턴이지만, 무시할 수 없는 강한 상승반전의 신호로 해석됩니다.

 

거래량지표 및 추세지표 등과 같은 여타 기술적 지표들도 참조하여, 기존의 추세가 약화되고 있음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봉의 모습이 굳이 십자형이 아닌 작은 몸통으로 3일 연속 같은 모양이 나타난 경우에도 세 십자형으로 같이 분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